아동급식카드 발급 조건 가맹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 아이들이 건강하게 밥을 먹고 지낼 수 있도록 급식 지원을 해주는 정책을 아동급식 지원 사업이라고 합니다. 정말 어려운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카드이며 정책입니다.
아동급식카드 발급 조건
아동급식카드 발급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조건은 결식 우려가 있는 18세 미만의 아동입니다. 아동복지법 3조에 의거합니다. 18세 이상인 경우 고등학교에 재학 또는 18세 미만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아동을 포함합니다.
아래 대상 중 하나라도 포함하면 발급 조건에 부합합니다. 먼저 결식 우려란 보호자가 음식을 준비하기 어렵거나, 준비 가능하더라도 아동 스스로 식사를 차려먹기 힘든 경우를 말합니다.
- 국민기초생활보호법 수급자 가족의 아동, 차상위 계층 아동
- 한부모가정 지원법 5조에 해당하여 보호 대상자인 아동
- 긴급복지지원 대상 가정의 아동
- 보호자가 없는 가정의 아동 (가출, 행방불명의 경우를 말합니다.)
- 보호자의 양육능력이 낮은 경우(사고, 급성, 질환, 유기, 방임, 학대의 경우)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소득인정액 중위 소득 52이하인 가정의 아동
- 보건 의료 종사자의 추천에 의한 아동급식위원회의 인정을 받은 경우
- 아동복지 프로그램을 이동하고 있는 아동(지역아동 센터, 보건복지센터)
아동급식카드 신청방법
급식지원 대상에 포함하거나 급식지원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아동 본인이 신청가능합니다. 또는 가족, 이웃, 관계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동복지 관련 공무원은 직권으로 신청을 넣을 수 있습니다.
신청장소
아동이 살고 있는 읍, 면, 동의 주민센터서 신청 할 수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사이트 중 복지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지로 신청은 아동의 가족, 법적 보호자가 신청할 수있습니다.
문의를 하시려면 주민센터, 지역아동센터로 직접 가셔도됩니다. 또한 본인 지역 시청의 아동청소년과를 찾아 전화하셔도 됩니다.
아동급식카드 가맹점
아동급식카드 발급조건과 신청 후에는 가맹점을 알아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통은 본인 해당 지역구 + 아동급식카드 가맹점이라고 검색하면 검색결과로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신한카드 오픈 데이터에서 서울시, 부산시, 광주시, 대구시, 춘천시, 원주시등의 가맹점을 한번에 조회가능한 페이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 아동급식 가맹점 찾기로 검색하면 됩니다.
선한영향력 가게
선한 영향력 가게는 아동급식 대상자에게 무료로 음식, 서비스등을 제공하기 위한 가게 입니다. 가게 점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음식점 뿐만아니라 안경원, 미용실, 사진관등 다양한 업종들이 참여하고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업체들도 있고 일부 음식의 가격을 아동급식카드 단가(6000~7000원)으로 내려 판매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음식점 별로 제공 음식이 다르니 선한영향력 가게에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선한영향력 가게에서 가게 찾기를 누르면 본인 지역의 어느가게가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이 됩니다. 가게를 눌러보면 제공 대상과 제공 품목, 영업시간, 휴무일등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아동급식카드 구매불가 품목
아동급식카드로 모든 음식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동의 건강과 신체 발달을 위해서 구매가능 품목과 구매 불가 품목이 정해져 있습니다. 지역마다 다를 수 있으니 해당 지자체 안내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유해품목: 주류, 담배,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고카페인 음료(커피, 에너지 드링크), 탄산음료(콜라, 사이다류). 간식류: 과자류, 초콜릿, 사탕, 빙과류 등은 식사로 볼 수 없기 때문에 구매가 불가삽니다.
기타: 안주류, 조미류(간장, 고추장 등 양념류)도 구매 불가 품목입니다. 비식품: 생활용품, 학용품, 기타 소품 같은 아동 급식과는 연관이 없는 품목도 구매 불가 품목입니다.
아동급식카드 발급 조건 가맹점, 구매 불가 품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동급식카드 사용이 심리적으로 힘들어서 편의점 음식만 먹는다는 아이들이 많다고 합니다. 해결책으로 카드 디자인 변경과 지원금액 인상 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